2024.04.20 (토)

  • 흐림속초12.0℃
  • 비15.0℃
  • 흐림철원13.5℃
  • 흐림동두천15.2℃
  • 흐림파주15.1℃
  • 흐림대관령8.6℃
  • 흐림춘천14.6℃
  • 흐림백령도13.9℃
  • 비북강릉12.4℃
  • 흐림강릉13.2℃
  • 흐림동해13.5℃
  • 비서울15.0℃
  • 비인천14.4℃
  • 흐림원주15.4℃
  • 비울릉도14.0℃
  • 비수원15.1℃
  • 흐림영월13.5℃
  • 흐림충주14.8℃
  • 흐림서산13.5℃
  • 흐림울진13.6℃
  • 비청주14.1℃
  • 비대전13.6℃
  • 흐림추풍령13.1℃
  • 비안동15.4℃
  • 흐림상주13.6℃
  • 비포항15.0℃
  • 흐림군산13.4℃
  • 비대구14.3℃
  • 흐림전주15.8℃
  • 흐림울산15.9℃
  • 비창원14.6℃
  • 흐림광주17.7℃
  • 비부산15.1℃
  • 흐림통영14.9℃
  • 비목포16.5℃
  • 비여수15.0℃
  • 흐림흑산도14.8℃
  • 흐림완도15.8℃
  • 흐림고창17.0℃
  • 흐림순천14.4℃
  • 비홍성(예)13.4℃
  • 흐림12.9℃
  • 흐림제주21.2℃
  • 구름많음고산16.1℃
  • 구름많음성산18.0℃
  • 비서귀포17.2℃
  • 흐림진주15.0℃
  • 흐림강화15.0℃
  • 흐림양평15.3℃
  • 흐림이천14.5℃
  • 흐림인제13.5℃
  • 흐림홍천14.6℃
  • 흐림태백11.0℃
  • 흐림정선군13.9℃
  • 흐림제천13.5℃
  • 흐림보은13.3℃
  • 흐림천안13.7℃
  • 흐림보령14.0℃
  • 흐림부여13.4℃
  • 흐림금산14.2℃
  • 흐림13.3℃
  • 흐림부안15.1℃
  • 흐림임실14.7℃
  • 흐림정읍17.2℃
  • 흐림남원15.3℃
  • 흐림장수14.8℃
  • 흐림고창군17.5℃
  • 흐림영광군16.8℃
  • 흐림김해시15.3℃
  • 흐림순창군16.3℃
  • 흐림북창원16.1℃
  • 흐림양산시16.8℃
  • 흐림보성군15.9℃
  • 흐림강진군16.3℃
  • 흐림장흥16.0℃
  • 흐림해남16.5℃
  • 흐림고흥15.3℃
  • 흐림의령군15.7℃
  • 흐림함양군13.9℃
  • 흐림광양시14.4℃
  • 흐림진도군16.2℃
  • 흐림봉화14.8℃
  • 흐림영주14.5℃
  • 흐림문경13.5℃
  • 흐림청송군15.8℃
  • 흐림영덕14.3℃
  • 흐림의성16.1℃
  • 흐림구미14.6℃
  • 흐림영천15.2℃
  • 흐림경주시15.8℃
  • 흐림거창12.6℃
  • 흐림합천14.3℃
  • 흐림밀양16.4℃
  • 흐림산청13.6℃
  • 흐림거제14.9℃
  • 흐림남해15.5℃
  • 흐림17.1℃
기상청 제공
색채선호와 심리-노란색(1)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채선호와 심리-노란색(1)

노란색은 이성적,논리적,지적,분석적

[칼럼] 색채선호와 심리적 성향


노란색 선호와 심리

노랑에 대해 공통적으로 알려진 심리적 특성은, 노랑은 빛을 떠올리게 하는 색으로 긍정적으로는 희망,밝음,유쾌,기쁨,풍요,기대,부와권력,제물 등을 상징하며, 부정적으로 질투,우울,외로움,교활함,배신,부도덕,쇠약,유치,덧없음 등을 의미한다.

노란색이 지니는 이성적 특성에 대한 의미의 기원은 고대 회화에서 노란색은 천상의 이미지를 상징하는데 이해와 지성, 직관을 표현하였다. 중세 그리스도교에서 노란색은 가장 밝은 색으로 빛을 상징하므로 이해와 지성, 직관의 이미지로 나타났고 유태교에서도 유태인의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철학적 지식을 노란색으로 상징하였다.

국내의 색채심리에 관한 응용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색채심리진단법인 Howard와 Dorothy(1992/2006) CRR분석법에서는 노랑을 첫 번째로 선호할 때, 이성적, 논리적, 지적, 분석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피카소.PNG

노란색이 지니는 감성적 특성과 의미에 대해서 많은 정신과 의시들과 심리학자들은 형태에 대한 반응은 이성적 과정을 통해서 일어나지만 색채에 대한 반응은 좀 더 충동적이고 감정적이라는 것을 지적해 왔고, 로르샤햐 심리진단법에서도 내담자가 형태에 반응할 때 지적반응, 색채에 반응할 때 정서적 반응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인상주의의 화가 고갱은 감성적인 측면을 표현할 때 노란색을 주로 사용하였고 이성적인 면의 표현에서는 녹색을 사용하였다.

또한 빈센트 반 고흐의 성장 배경과 생애, 심리적 변화를 바탕으로 하여 고흐의 작품 속에 나타난 색채와 정서적 변화를 분석한 신경남과 이근매의 연구에서도 고흐가 초조하고 불안한 감정적 갈등 속에서 이를 벗어나고자 몸부림칠 때 이를 극복하려는 탈 출구로서 노란색을 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유채색 중의 하나인 노란색의 심리는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정적 에너지와 관계가 더 깊다.

 

구독 후원 하기